원시사회와 삼국시대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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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1 0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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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질적인 생활의 필요에 따라 무의식적인 모방에 의존하다가 점차 의식적인 모방의 단계를 거쳐 종교적 의식과 주문, 수렵, 원정, 부족의 신화와 전설 등에 관한 理論(이론)적 교육으로 이행해 갔다고 說明(설명) 할 수 있따
☞ 의식적ㆍ계획적인 차원의 교육이었다기보다는 생존 또는 생활상의 필요에 의한 무의식적 학습
(2)신앙교육: 절대적인 힘을 소유하고 있다고 생각되는 상징물을 신앙의 대상으로 삼아 의존. 종교행사를 통하여 일반인들을 교화하고 집단의 단결을 도모하였다.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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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질서교육: 정착생활로 인해서 집단적, 계획적 행동의 necessity 이 더욱 증가. 집단의 안정적인 유…(To be continued )
올린것97삼국시대의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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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시사회와 삼국시대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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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Ⅰ원시사회와 교육
1. 시대적 배경
-고조선 및 부족국가(부여, 고구려, 옥저, 동예, 삼한)의 성립
-모계중심의 씨족사회
-애니미즘과 토테미즘을 바탕으로 environment을 해석하고 행동함
-교육은 삶의 연장으로서 실제적이고 실용적 성격이 강함
(일용품을 만드는 일, 생산 활동, 공동으로 맹수나 외적의 침입에 대항하여 싸우는 일)
2. 원시교육의 특징과 유형
(1)모방교육: 생존과 생활을 위해 부모의 행동을 무의식적으로 모방하는 형태의 일상생활에 대한 무의식적인 모방이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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