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부진아의 진단과 이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7 06:11본문
Download : 학습부진아의 진단과 이해.hwp
학습부진아는 개인에게 내재되어있는 Cause 보다는 환경적 요소 즉, 가정, 수업, 또래 culture 요인의 effect(영향) 으로 개인의 성격, 태도, 학습 습관이 학습 지체의 누적을 불러오…(省略)
,사범교육,레포트
레포트/사범교육




설명
순서
학습 부진아 정의 의 혼란에 대한 문제 인식에 기초하여 지금까지 우리 교육 현장에 introduce된 학습 부진아와 관련된 세 가지 차원에서의 정의 을 정리(整理) 하여 보고, 우리 교육 현실에 적합한 학습 부진아 정의 모형을 정립하여 부진아 지도에 대한 교육 방향을 제시했습니다.학습 부진아 개념의 혼란에 대한 문제 인식에 기초하여 지금까지 우리 교육 현장에 소개된 학습 부진아와 관련된 세 가지 차원에서의 개념을 정리하여 보고, 우리 교육 현실에 적합한 학습 부진아 개념 모형을 정립하여 부진아 지도에 대한 교육 방향을 제시했습니다. 또한 학교 현장에서 학습부진아 지도 대상으로 선정된 아동들이 대개는 학습 지진에 속하는 지능을 가진 아동들인 경우가 많은 것을 보면, 위에서의 학습부진아의 定義(정이)가 학교 현장에서 잘 반영되어 있다 할 수 없다. 뇌의 불균형한 발달
3. 학업성취 수준에 따른 개념(槪念) : 학습 저성취/학습부진
가. 기초학습부진아
나. 기본학습부진아
이러한 학습부진아의 定義(정이)는 지능이 일정 수준 이상이 되는 아동들(IQ 90 or 95 이상)이 기대하는 만큼의 성취를 보이지 못할 때 사용하는 개념(槪念)으로, 이러한 학습 부진아와 혼동되는 개념(槪念)으로 학습 지진아(IQ 70~90)와 정신 지체아(IQ 70~50 or 50 이하)를 들 수 있다 이들은 모두 지능이 낮기 때문에 학업 성취가 낮은 것으로 학습부진아와 구별되어야 한다.fff , 학습부진아의 진단과 이해사범교육레포트 ,
Download : 학습부진아의 진단과 이해.hwp( 67 )
fff
1. 일반 능력 수준에 따른 개념(槪念) : 학습 지진/학습부진
2. 발생 원천에 따른 개념(槪念) : 학습 장애/학습부진
가. 뇌손상에 의한 기능장애
나. 유전적인 요인
다.
2. 발생 원천에 따른 개념(槪念) : 학습 장애/학습부진
학습 장애도 학습 부진과 혼동하여 사용되는 개념(槪念)으로, 지능은 정상이나 기대하는 성취 수준에 못 미치는 아동을 지칭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갖으며, 발생Cause 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한다.
그러나 지능이 학교 학습에 미치는 effect(영향) 이 절대적이지 않음을 감안할 때 이러한 定義(정이)는 별로 설득력이 없다.
학습부진아의 진단과 이해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