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LINE] 절주文化(문화)와 건강증진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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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0 19:58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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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文化(문화)와 건강증진 사업에 관한 리포트입니다. 주민 스스로가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방법을 모색하는 지역싸회조직모델이 더 바람직스럽다. 절주프로그램의 theory 적인 근거를 들어가면서 쓴 리포트입니다.
정부문화와 건강증진 사업에 관한 리포트입니다.
up절주文化(문화)와건강증진사업
절주文化(문화)와 건강증진사업
Ⅰ. 서론
Ⅱ. 왜 음주가 문제인가?
Ⅲ. 선진국의 음주통제정책
Ⅳ. 건강증진사업으로의 절주사업
Ⅴ. 지역싸회 중심의 음주통제 정책
Ⅵ. 맺음말
지역싸회 스스로가 기존의 사회구조와 활용 가능한 자원을 이용하여 지역싸회의 요구에 걸맞은 건강증진의 目標(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려고 노력하는 과정을 지역싸회조직(community organization)이라고 한다 (Minkler 1990). 이 모델을 지역싸회 중심의 절주사업 추진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할 수가 있다
지역싸회 외부에서 주어지는 일회성 또는 시법사업성 절주 프로그램(program]) 은 사업의 계속성이 약하기 때문에, 음주규범의 change(변화)를 최종目標(목표)로 하는 사업수단으로는 적절하지 못하다고 본다. 절주가 전체 지역싸회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이기 때문에 과음에 대한 통제를 위해 지역싸회의 모든 가능한 자원을 동원하는 조직적인 노력을 하려는 것이 이 모델의 目標(목표)이다 (Brown 1991).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과음이 사회문제라는 인식이다. 과음이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는 것은 알고 있지만 우리의 허용적인 음주文化(culture) 에서 비롯되기 때문에 쉽게 음주습관이 바뀌어 지는 것도 아니고 `어쩔 수 없지
않느냐?`가 아니라 주민들 스스로가 음주폐해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change(변화)해야 한다는 인식을 가지도록 만들어야 한다. 즉 어떤 사회현상이 전체사회의 삶의 질과 사회의 가치를 위협하기 때문에 그것을 改善하여야 한다는 시민(市民)적 동의가 있는 것으로 규정될 때, 그 현상이 사회적으로 관심을 쉽게 받을 수 있고 하나의 사회문제가 된다 (Kornblum and Julian 1992). 음주 또는 과음이 우리 文化(culture) 에서 가지는 상징과 사…(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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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다. 절주프로그램의 이론적인 근거를 들어가면서 쓴 리포트입니다. 즉 과음을 시급히 해결되어야 할 하나의 사회문제 또는 보건문제로 규정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러한 인식은 `뭔가 바뀌어야 한다`라는 주민의 동의를 끌어낼 수 있어야 한다.
지역싸회가 당면하고 있는 여러 가지 바람직하지 않은 사회현상들 중 어떤 것이 사회문제화가 되느냐 하는 것은 그 지역싸회의 文化(culture) 속에서 파악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