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마케팅이념의구성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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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1 1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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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marketing 이념의 구성요소
현대 marketing 이념을 단적으로 표현하면 소비자 또는 소비자지향을 통한 기업이윤의 확보와 기업의 상품을 시장에 판매하기 위한 전사적 활동의 통합 및 조정이라고 할 수 있으며, marketing 이념은 기업을 지배하는 하나의 철학적 차원에서 존재하는 것이다.
과거에는 소비자의 존재란 기업의 영업부문에서 이미 만들어진 상품의 매상증대를 위한 판매대상에 불과하다는 인상이 짙었으나, 이제는 소비자가 바로 기업의 존립 자체를 …(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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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다시 말하면 소비자 또는 고객을 의식한 기업태도라고 할 수 있따 기업이 존속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이익을 얻지 많으면 안 되고 그것을 위해서는 일정량 이상의 상품이 소비자에 의해서 구매되지 않으면 안 되는 까닭에 기업은 애초부터 소비자 또는 고객의 존재를 의식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marketing 이념을 성립시키는 3대 요소로는 소비자지향성, 기업이익지향성, 전사적 · 통합적 marketing 등이 있따
1. 소비자지향성
소비자지향이란 기업의 관점이 소비자의 욕구나 욕망을 충족시켜 주거나 그들이 지니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는 방향으로 향하고 기업이 이를 실천하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