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통신] 소켓프로그래밍- 네트워크 텍스트 메신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1 22:10
본문
Download : [데이터통신] 소켓프로그래밍- 네트워.hwp
#include
#define MAX_CLIENT 10
#include
1. 프로그램 개요 비동기형 채팅프로그램을 수정하여 텍스트 기반의 간단한 메신저프로그램을 제작해보며 네트워크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순서
[데이터통신] 소켓프로그래밍- 네트워크 텍스트 메신저
설명
// 1. 서버와 접속한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상태를 서버에
// 3 : 채팅중
// 2. 클라이언트끼리 udp로 연결하여 채팅을 할수있다.
채팅을 요청한 클라이언트는 fork를 만들어 자식프로세스가 udp서버가 되어 기다린다.
char *EXIT_STRING = exit;
서버는 채팅을 요청받은 클라이언트에 채팅을 명령한다.
//
#include
// 제 목 : 간단한 메신저 프로그램(program]) (서버)
#include
Download : [데이터통신] 소켓프로그래밍- 네트워.hwp( 76 )
char ip[16];
// 2 : 자리비움
/////////////////////////////////////////////////////////////////////
//
클라이언트가 채팅하고자 하는 다른 클라이언트의 이름을 입력하면 서버에 채팅을 요청하고
3 프로그램(program]) 소스
char *START_STRING = Connected to char_server n;
![[데이터통신] 소켓프로그래밍- 네트워-5874_01.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204/%5B%EB%8D%B0%EC%9D%B4%ED%84%B0%ED%86%B5%EC%8B%A0%5D%20%EC%86%8C%EC%BC%93%ED%94%84%EB%A1%9C%EA%B7%B8%EB%9E%98%EB%B0%8D-%20%EB%84%A4%ED%8A%B8%EC%9B%8C-5874_01.gif)
![[데이터통신] 소켓프로그래밍- 네트워-5874_02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204/%5B%EB%8D%B0%EC%9D%B4%ED%84%B0%ED%86%B5%EC%8B%A0%5D%20%EC%86%8C%EC%BC%93%ED%94%84%EB%A1%9C%EA%B7%B8%EB%9E%98%EB%B0%8D-%20%EB%84%A4%ED%8A%B8%EC%9B%8C-5874_02_.gif)
![[데이터통신] 소켓프로그래밍- 네트워-5874_03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204/%5B%EB%8D%B0%EC%9D%B4%ED%84%B0%ED%86%B5%EC%8B%A0%5D%20%EC%86%8C%EC%BC%93%ED%94%84%EB%A1%9C%EA%B7%B8%EB%9E%98%EB%B0%8D-%20%EB%84%A4%ED%8A%B8%EC%9B%8C-5874_03_.gif)
![[데이터통신] 소켓프로그래밍- 네트워-5874_04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204/%5B%EB%8D%B0%EC%9D%B4%ED%84%B0%ED%86%B5%EC%8B%A0%5D%20%EC%86%8C%EC%BC%93%ED%94%84%EB%A1%9C%EA%B7%B8%EB%9E%98%EB%B0%8D-%20%EB%84%A4%ED%8A%B8%EC%9B%8C-5874_04_.gif)
![[데이터통신] 소켓프로그래밍- 네트워-5874_05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204/%5B%EB%8D%B0%EC%9D%B4%ED%84%B0%ED%86%B5%EC%8B%A0%5D%20%EC%86%8C%EC%BC%93%ED%94%84%EB%A1%9C%EA%B7%B8%EB%9E%98%EB%B0%8D-%20%EB%84%A4%ED%8A%B8%EC%9B%8C-5874_05_.gif)
#define MAXLINE 100
............
레포트 > 공학,기술계열
//통신용 구조체
상태變化
소켓프로그래밍,텍스트메신저,클라이언트
다. 채팅을 요청받은 클라이언트는 서버로부터 ip, port를 받아 fork를 만들고 자식프로세스가
int status;
// 1 : online
};
클라이언트는 짧은 정수형의 입력을 통해 서버 및 다른 클라이언트에 자신의 상태를 알린다.
// 최종수정일 : 05/06/13
(요청받은 클라이언트에게 채팅의사를 묻지 않음)
// 0 : 오프라인
비동기형 채팅호로그램을 수정하여 텍스트 기반의 간단한 메신저호로그램을 제작해보며
#include
1. 호로그램 개요
‘exit’로 채팅상태를 빠져나가며 부모프로세스는 다시 메신저로 복귀
#include
udp클라이언트가 되어 채팅을 요청한 클라이언트에 접속한다.
3) 채팅 가능
네트워크 호로그램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include
struct friends{
char name[10];
char port[5];
#include
#define MAX_SOCK 1024
#include
//
// 내 용 : 간단한 메신저 프로그램(program]) 을 단계별로 구현한다.
//////////////////////////////////////////////////////////////////////
//상태값
// 보내면 다른 클라이언트에 실시간으로 반영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