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문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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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09 08: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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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 불행이 개인의 것이든 전체의 것이든 이문열 자신이 느끼는 것 만큼의 소설을 써낼 수 있는 것이다. 이때에 그가 필연적으로 빠져들게 된 사상이 실존주의이다.
79년 `오늘의 작가상`을 수상한 <사람의 아들>을 살펴 보자.
이 소설은 이문열 소설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알레고리 체계, 즉 비유 형식을 띠고 있다 소설의 주인공 민요섭의 기독교에 대한 부정은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모순된 삶을 비판하려는 수단으로서의 의미를 갖는다. 나는 바로 그 무책임한 展望(전망) 때문 에 피해를 입었다고 생각…(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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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초기 중기 작품에 나타난 경향들
① 展望(전망) 의 부재
이문열의 그치지 않는 창작욕이란 자신에게 부딪쳐 온 불행을 소화시켜 보려는 나름의 의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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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이문열의 초기부터 현재에 이르기 까지 작품을 특징을 정리한 것입니다.작가 이문열의 초기부터 현재에 이르기 까지 작품을 특징을 요점한 것입니다. 70년대 부조리하고 부패한 사회 현실에서 이문열이 하고자 했던 것은 이 불행한 현실을 바로 잡아 줄 새로운 신, 즉 새로운 희망을 창조해 내는 일이었다. 그러나 추종자 조동팔에 의해 주인공인 민요섭이 죽임을 당하고 소설은 展望(전망) 없이 끝나고 만다. 이데올로기가 우리에게 힘을 가지는 이유도 展望(전망) 이기 때문이고, 그것이 비과학적으로 통하는 것도 展望(전망) , 즉 미래에 속해 있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아버지의 이념때문에 휘둘리던 그가 찾던 해답이 아니었을까. 그의 견해를 직접 들어보자.
展望(전망) 이라는 게 뭡니까? 나는 그 展望(전망) 이라는 말을 이데올로기와 크게 구분 안하는데요, 이데올로기의 실체 가 사실 展望(전망) 으로 되어 있습니다.
작가는 왜 展望(전망) 을 제시해 놓지 않았을까. 서른 살을 넘길 때까지 그를 따라다녔던 아버지의 끔찍스런 망령과 그가 한때 심취했던 실존주의 사상, 그리고 소설이 쓰여질 당시의 암울한 분위기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던 것이다.
당시 그가 이해한 실존주의란 개성이나 개인의 정체성을 중시하며 이념과 추상적 가치 체계를 불허하는 사상을 말한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그는 월북한 아버지로 인한 핍박에 못 이겨 안으로 안으로만 파고 들게 되었고 그 자신에게서 모든 해답을 찾으려했다.